템프라니요(Tempranillo)는 까베르네 소비뇽과 피노 누아를 섞어 놓은 듯한 중립적인 맛을 가진 스페인 대표 품종이다.
목 차
1. 템프라니요란?
2. 템프라니요 와인의 특징
3. 템프라니요의 주요 재배지
3-1) 스페인 리오하
3-2) 스페인 리베라 델 두에로
3-3) 스페인 토로
4. 템프라니요 와인과 잘 어울리는 음식
5. 템프라니요 가성비 추천 와인
5-1) 마르케스 데 무리에타 리제르바
5-2) 까사 로호 틴타 피나
5-3) 마츠 엘 레시오
5-4) 무초 마스 레드
템프라니요란?
템프라니요(Tempranillo)는 스페인의 리오하(Rioja) 지역에서 유래된 적포도 품종이다. 전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이 재배되는 품종이지만, 전체의 87%가 스페인에서 재배될 정도로 스페인을 대표하는 품종 중 하나이다.
템프라니요(Tempranillo)라는 이름 또한 스페인의 다른 포도들에 비해 빠르게 익는다는 특징으로 인해, 스페인어로 이른이라는 의미를 가진 템프라노(Temprano)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하지만 재배 지역에 따라 스페인에서는 틴토 피노(Tinto Fino), 센시벨(Cencibel)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고, 포르투갈에서는 틴타 호리즈(Tinta Roriz)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포르투갈의 틴타 호리즈는 포트 와인 생산에 사용되기도 한다.
템프라니요 와인의 특징
템프라니요 와인은 다른 적포도 품종 와인에 비해 중립적인 향을 가지고 있어서 블랙베리나 자두와 같은 검은 과실류의 향이 나타나기도 하고, 체리나 딸기와 같은 붉은 과실류의 향이 나타나기도 한다.
템프라니오의 껍질은 너무 두껍지도, 너무 얇지도 않아서 미디엄 한 탄닌을 갖고 있다. 이로 인해 숙성시키지 않고도 마실 수도 있고 오랜 기간 숙성 후에 마실 수도 있다. 숙성하지 않은 템프라니요는 과실향이 풍부하게 나타나고, 오크 숙성을 한 템프라니요는 바닐라, 가죽 향이 나타난다. 가죽 향이 나타나는 점은 템프라니요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스페인 와인은 숙성 정도에 따라 아래와 같은 용어가 와인 라벨에 붙여지게 된다.
호벤(Joven)
오크통 숙성을 거치지 않고 바로 출시되는 와인으로, 출시 이후 바로 시음하기에 좋다. 오크통 숙성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과실향이 풍부하게 나타난다.
크리안자(Crianza)
오크통 숙성을 최소 6개월 이상 거쳐야 하며, 오크통 숙성과 병 숙성 기간을 합쳐 최소 2년이 되어야 크리안자 등급이 된다. 크리안자 등급의 와인은 체리나 블루베리 등의 과실향이 풍부하며, 오크 숙성에 의한 바닐라향이나 오크향이 살짝 입혀진다.
리제르바(Reserva)
리제르바 등급은 최소 1년 이상 오크통 숙성을 거쳐야 하고, 최소 3년 이상 오크통과 병 숙성을 거쳐야 하는 등급이다. 리제르바 등급의 와인은 오크통 숙성에 의한 향들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잘 숙성된 탄닌에 의해 부드러운 질감을 보여준다.
그란 리제르바(Gran Reserva)
그란 리제르바 등급은 최소 2년 이상의 오크통 숙성이 필요하고, 총 5년 이상의 오크통과 병 숙성이 필요한 등급이다. 그란 리제르바 등급은 오크통 숙성에 의한 향들과 과실향들이 조화롭고 오크 숙성에 의한 복합적인 향들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템프라니요의 주요 재배지
템프라니요는 스페인의 리오하(Rioja), 리베라 델 두에로(Ribera del Duero), 토로(Toro) 지역을 주요 재배지로 뽑을 수 있다. 템프라니요는 서늘한 기후에서 재배하면 훌륭한 산도를 보여주고, 따뜻한 기후에서 재배하면 높은 당도와 숙성시키기 좋은 두꺼운 껍질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는데, 리오하와 리베라 델 두에로 지역은 높은 고도와 지중해성, 대륙성 기후로 인해 큰 일교차를 가지고 있어서 템프라니요를 재배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토로(Toro) 지역도 대륙성 기후를 가지고 있고, 강수량이 적은 지역이어서 병충해에 약한 템프라니요를 기르기에 적합하다.
스페인 리오하
리오하(Rioja)는 해발고도가 500m 이상에 위치하여 일교차가 크게 나타는 지역이다. 리오하의 템프라니요는 신선한 과일 풍미를 가지고, 부드러운 탄닌감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템프라니오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가르나차(Garnacha, 그르나슈)나 그라시아노(Graciano)와 블렌딩 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오크통 숙성을 하는 경우 주로 아메리카 오크통을 사용하여 숙성시킨 와인을 출시한다.
스페인 리베라 델 두에로
리베라 델 두에로(Ribera del Duero)는 리오하보다 해발고도가 높은 지역이어서 일교차나 여름과 겨울의 기온 차이가 크게 발생한다. 이에 비해 리베라 델 두에로의 템프라니요는 리오하에 비해 탄닌이 거칠고 산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리오하와 달리 템프라니요 단독으로 와인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고, 오크통 숙성을 하는 경우 프렌치 오크통을 사용하여 숙성하는 경우가 많다.
리베라 델 두에로 지역에서는 템프라니요를 틴타 델 파이스(Tinta del Pais)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페인 토로
토로(Toro) 지역의 여름은 짧지만, 강수량이 적고 기온이 40°C에 달할 정도로 뜨거워서 스페인에서 가장 더운 지역 중 하나이다. 또한, 토로 지역에서도 해발고도가 600m 이상인 높은 지역이 있어서, 리베라 델 두에로처럼 큰 일교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더운 날씨와 일교차로 인해 리베라 델 두에로의 템프라니요와 비슷하면서도 더 진한 탄닌감을 가지고 깊고 진한 과일향과 높은 산도를 가진 템프라니요 와인이 생산된다.
토로 지역에서는 템프라니요를 틴타 데 토로(Tinta de Toro)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템프라니요 와인과 잘 어울리는 음식
템프라니요는 대부분의 음식과 잘 어울리지만, 스페인 대표 품종답게 타파스나 하몽같은 스페인 음식들과 잘 어울린다. 레드 와인답게 스테이크 같은 육류와도 잘 어울리고, 숙성시키지 않아서 과실향이 풍부한 템프라니요는 파스타 같은 음식들과도 잘 어울린다.
템프라니요 가성비 추천 와인
마르케스 데 무리에타 리제르바
마르케스 데 무리에타 리제르바(Marques De Murrieta Reserva)는 스페인 리오하 지역의 와인으로, 템프라니요와 가르나차, 마주엘로, 그라시아노가 블렌딩 된 와인이다. 18개월 동안 아메리칸 오크통에서 숙성하여, 신선한 과실향에 스파이시한 오크향이 입혀진 와인이다. 마르케스 데 무리에타 리제르바는 와인샵에서 4만 원 초중반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까사 로호 틴타 피나
까사 로호 틴타 피나(Casa Rojo, Tinta Fina)는 스페인 리베라 델 두에로 지역의 템프라니요 100%로 생산된 와인이다. 프렌치 오크통에서 12개월 숙성하여 출시되는 와인으로, 잘 익은 과실향과 바닐라향을 느낄 수 있다. 까사 로호 틴타 피나는 와인샵에서 4만 원 후반대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마츠 엘 레시오
마츠 엘 레시오(Matsu El Recio)는 스페인 토로 지역의 템프라니요 100% 생산된 와인으로, 잘 익은 과실향과 초콜릿향, 진한 탄닌을 느낄 수 있다. 마츠 엘 레시오는 와인샵에서 2만 원 후반, 3만 원 초반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무초 마스 레드
무초마스 레드/틴토(Mucho Mas Red/Tinto)는 스페인 각지의 템프라니요 90%와 쉬라/쉬라즈(Syrah/Shiraz) 10%를 블렌딩하고 3~4개월 오크통 숙성하여 생산한 와인으로, 부드러운 맛과 꽤 많은 잔당감으로 쉽게 마실 수 있는 와인이다. 무쵸 마스 레드는 와인전문샵에서 1만원 중후반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1) 피노 누아 품종 가이드 - 포도 및 와인의 특징
2) 쉬라/쉬라즈 품종 가이드 - 포도 및 와인의 특징
3) 메를로 품종 가이드 - 포도 및 와인의 특징
4) 까베르네 소비뇽 품종 가이드 - 포도 및 와인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