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EYOMO


WINE.YOMO.

와인 중독자가 남긴 가장 생생한 기록.
생생한 와인 후기를 찾고있다면?

알고 마시면 더 맛있다?

이 가격에 살 수 있다고?

인기 글.

지금 가장 맛있는 와인 이야기.

최신 글.

따끈따끈한 새로운 와인 이야기.

와인의 분류 (1) - 색상과 당도


  • twitter
  • twitter
  • kakaoTalk
  • naver
  • link_copy
Written by YOMONEE

[WINE QUOTES]


...



와인을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간단한 색상으로 분류하는 방법부터, 당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스타일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알코올 함량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등이 있다. 먼저 가장 간단한 분류 방법인 와인의 색상으로 분류하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 로제 와인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 로제 와인

 

목 차

  1. 와인을 색상으로 분류하는 방법

    1-1) 레드 와인
    1-2) 화이트 와인
    1-3) 로제 와인
    1-4) 오렌지 와인

  2. 와인을 당도로 분류하는 방법
    2-1) 드라이 와인
    2-2) 세미 드라이 와인
    2-3) 스위트 와인

 

 

와인을 색상으로 분류하는 방법

 

와인은 색상에 따라 레드(Red) 와인, 화이트(White) 와인, 로제(Rosé) 와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와인의 색상은 포도 품종에 의해 결정되거나, 생산 방법에 따라 바뀔 수 있다.

 

레드 와인

먼저, 레드 와인은 우리가 흔히 먹는 포도처럼 적포도 품종을 사용해 와인을 생산하면 레드 와인이 생산된다. 와인의 생산 과정 중에 포도의 껍질과 포도알을 같이 담가두는 침용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껍질의 색이 와인에 입혀져 붉은 색상이 나타나게 된다. 침용 과정에서는 색상뿐만 아니라 포도 껍질의 타닌과 향이 와인에 입혀지기도 한다.

 

화이트 와인

반면에 화이트 와인은 포도의 껍질을 사용하지 않아서 노란색, 연두색, 아이보리색 계열의 색을 가진다. 화이트 와인 생산에는 청포도 품종이 주로 사용되긴 하지만, 적포도 품종으로도 껍질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생산할 수 있다.

로제 와인

로제 와인은 두 가지 방법으로 생산할 수 있다.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의 중간 방법으로 생산하는 방법이다. 레드 와인의 생산 과중에서 껍질과 포도알을 같이 담가두어 와인에 색을 입히는 과정이 있는데, 이 과중에서 껍질을 접촉시키는 시간을 조절함으로써, 연한 핑크색부터 진한 레드색까지 원하는 농도로 색을 만들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을 블렌딩 하여 생산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레드와 화이트의 비율에 따라 로제 와인의 색상이나 향, 맛이 결정된다.

 

오렌지 와인

여기에 오렌지 와인이라고 부르는 와인도 더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오렌지 와인은 청포도 품종으로 생산되고, 포도알과 청포도 껍질을 접촉시켜서 오렌지 빛깔을 뽑아낸다. 껍질을 사용해서 색을 조절한다는 점에서 로제 와인과 비슷하지만, 사용하는 껍질이 적포도와 청포도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와인을 당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와인은 당도에 따라 크게 드라이(Dry) 와인과 세미-드라이(Semi-dry) 와인, 세미-스위트(Semi-sweet) 와인, 스위트(Sweet) 와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는 와인의 리터당 당분의 양에 따라 구분하는데, 리터당 10g 미만의 당분이 포함되어 있다면 드라이 와인으로 분류하고, 18g 이상이면 스위트 와인으로 분류한다.

 

드라이 와인

일반적으로 흔히 접할 수 있는 레드 와인은 대부분 드라이 와인에 속하고, 화이트 와인 중 피노 그리(Pinot gris)로 생산한 와인과 같이 일부도 드라이 와인에 포함된다. 특히 샤르도네/샤도네이(Chardonnay)로 만든 와인이 그 다양성 때문에 드라이부터 스위트까지 넗게 분류가 가능하다.

 

세미 드라이 와인

세미 드라이 와인에는 대표적으로 리슬링으로 만든 와인이 있다. 샤르도네/샤도네이(Chardonnay) 로도 세미 드라이 와인이 생산되고, 로제 와인 중에서도 세미 드라이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다.

스위트 와인

스위트 와인은 화이트 와인인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아스티 지방(Asti)의 모스카토(Moscato)모스카토 다스티(Moscato d'asti)쏘테른(Sauternes) 지역의 쎄미용(Semillon)으로 생산한 와인이 있다. 쏘테른 지역의 스위트 와인은 귀부균(Botrytis Cinerea)이 번식한 포도를 사용해서 와인을 생산한다. 균이라는 이름에 거부감이 있을 수 있지만, 귀부균은 포도의 껍질에 구멍을 뚫어 수분이 날아가게 함으로써 포도의 당도를 농축시킨다. 따라서 스위트한 와인을 생산할 수 있게 하고, 귀부 와인만의 독특한 풍미를 만들어 준다. 이외에도 겨울에 얼어있는 포도를 수확해서 만든 아이스 와인(Ice Wine)과 주정 강화 와인인 포트 와인(Port Wine)도 스위트 와인에 속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1) 샤르도네/샤도네이 품종 가이드 - 포도와 와인의 특징

2) 아이스와인 - 캐다나와 독일의 조금 특별한 스위트 와인

3) 포트 와인 - 포르투갈의 조금 특별한 디저트 와인